#226 CVC의 새로운 포지셔닝

지난주에는 오랜만에 보스턴을 다녀왔습니다. 예전부터 좋아하던 곳인데요, 짧은 일정이었지만 역시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와 보스턴은 분위기는 전혀 다르지만, 인구 규모나 경제적 영향력, 높은 물가 등 여러 면에서 비슷한 점도 있어서 그런지, 친근감을 느끼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녁으로 먹은 해물파스타. 보스턴은 해산물이 유명하다. 

VC투자 시장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합니다. 2020년, 2021년, 그리고 2022년 초까지 이어졌던 시장의 열기가 전례 없는 수준이었을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시장이 상대적으로 차분해진 지금에도 매력적인 스타트업 투자를 둘러싼 경쟁은 여전히 치열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살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 시리즈 A 라운드의 중간값 투자 규모는 약 350만 달러에서 1,170만 달러로 크게 늘어났지만, 라운드당 평균 투자자 수는 4.9명에서 5.4명으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한 마디로 각 라운드의 투자자들이 늘어난 대신 단순히 각각의 투자가의 투자 금액을 커졌을 뿐입니다. 시드단계는 더욱 극단적입니다. 시드 라운드의 규모는 상당히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라운드당 평균 투자자 수는 오히려 5.5명에서 4.6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VC들은 스타트업에 투자할 때 원하는 얼로케이션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정 산업이나 기술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성, 세일즈나 마케팅과 같은 오퍼레이션 능력, 또는 브랜드 인지도 등 구체적인 부가가치를 전달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탑티어의 유명한 하우스인 파운더스 펀드(Founders Fund)는 투자 이후 적극적인 서포트를 제공하지 하지 않지만, 그들이 캡 테이블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자체가 큰 브랜드 가치 자체가 되어 창업자들의 충분한 만족을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가치 중심의 변화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열어줍니다. 특별한 차별화가 없는 전통적인 VC들은 경쟁력을 잃고 점점 존재감이 희미해질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반면 CVC들은 기본적으로 전략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독특한 파트너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TDK 벤처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CVC가 주도한 투자 건수는 금액 기준으로 27% 증가했으며, 투자 건수 또한 6% 증가했습니다.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CVC가 참여한 미국 전체 벤처투자 비율은 안정적으로 24.4%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격렬한 시장에서 ‘안정적인 참여율’ 그 자체가 이미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벤처캐피털 시장에 새로운 위계질서가 형성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명확한 전략적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VC가 시장의 최상위를 유지하고, 그 뒤를 점점 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CVC들이 따르게 될 것입니다. 명확한 차별점이 없는 기존의 VC들은 시장의 변두리로 밀려날 위험이 있습니다.

The State of Venture and CVCs by TDK Ventures

CVC의 성장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스타트업에 전략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높은 위험과 높은 보상이 공존하는 벤처투자의 세계에서 이제는 자본 이상의 실질적인 가치 제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  뉴스 레터 구독  | 실별 리서치클럽: 유튜브

Sources:

The State of Venture and CVCs: Taking stock of the past 18 months by TDK Ventures - Link